■ ELB와 MCCB의 차이점
* 누전차단기를 ELB(Electric Leakage Breaker)라고 표기하며,
배선용 차단기는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 라고 표기합니다.
* ELB는 누전, 합선, 과부하 시 모두 차단되고, MCCB는 합선, 과부하시 차단됩니다.
누전차단기(E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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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용차단기(MCC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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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부하 차단도 목적이 되지만 주 목적은 누전 차단 (50A 이상은 MCCB에 비해 단가가 비쌈) 누전차단만 목적으로 하는 누전차단기도 있음. *시험 버튼이 청색 또는 녹색인 ELB는 누전만을 차단하고 과부하시에는 차단되지 않음. | 주 목적은 과부하 차단 부하전류를 개폐하는 전원스위치의 역할을 하며, 과전류 및 단락시에는 내부 트립기구를 동작시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함. 즉, 합선에 의한 과대전류, 부하(기기, 기계)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과대전류가 흐를 때 전원을 OFF시켜 전기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함 |
■ 동작 원리
1. 누전차단기(ELB) 동작원리
교류 600V 이하의 전로에서 인체에 대한 감전사고 및 누전에 의한 화재, 아크에 의한 기구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단기.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조작에 의해
개폐하는 전원스위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과부하 및 단락 등의 상태나 누전이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보호기구를
말합니다.
누전차단기는 전기기기 등에 발생하기 쉬운 누전, 감전 등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누전이 발생하기 쉬운 곳에 설치하며, 이상 발생 시
이를 감지하고 회로를 차단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누전차단기는 부하측의 누전에 의하여 지락 전류가 발생 시에 이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방식의 전류동작형 누전 차단기로서
검출기구로 영상변류기(ZCT)를 사용합니다.
□ 정상상태
- (IN) : ZCT에 들어가는 전류. Φ1(IN) ⇒ 자속
- (OUT) : ZCT에 들어가는 전류 Φ2(OUT) ⇒ 자속
Φ1(IN)과 Φ2(OUT)이 같기 때문에 ZCT 2차에 출력이 발생되지 않아, 정상 사용 가능.
□ 지락발생 상태
- Ig : 지락, 누전전류
지락전류(Ig)에 의해 들어가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차이가 발생되어 ZCT 2차에 출력을 발생시켜 출력이 누전차단기의
(지락발생상태) 전자회로부에 전달되어 회로를 차단시킴.
□ 누전검출 FLOW
- 누전차단기의 ZCT에서 검출되는 신호는 미약하므로, 반도체 증폭부에서 증폭시켜 트립코일에 전압을 인가하여 회로를 차단.
- 테스트 버튼 장치는 누전차단기의 동작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ZCT를 통과하는 전류를 인위적으로 불평형 상태를 만들어 자는
회로이므로 테스트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인가한 상태에서 해야 함.
□ 누전트립의 동작 특성
- 전로의 지락, 부하기기의 누전이 발생해, 정격감도 전류이상의 지락전류가 동작하면 차단됨.
※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누전차단기의 경우 누설전류가 30mA만 흘러도 트립이 됩니다.
30mA 정도면 꼬마전구 하나도 켤 수 없는 전류. 그만큼 인체보호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배선용차단기(MCCB) 동작원리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물 용기 속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조작에 의해
개폐하는 전원스위치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과부하 및 단락 등의 이상 상태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보호기구를 말합니다.
(통상, 누전에 의한 전류차단은 되지 않습니다.)
배선용차단기는 교류 600V이하 또는 직류 250V 이하의 저압 옥내전로의 보호에 사용되는 Mold Case 차단기를 말하며, 산업현장에서는
통상적으로 배전반인 NFB(차단기) 판넬을 통칭하여 부르기도 합니다.
조작이 안전하고 퓨즈를 끼우는 등의 수고가 없기 때문에, 예전의 카바 나이프 스위치와 퓨즈를 대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극수에 따라 분류하면 빌딩 등의 분전반에 사용되는 1극, 가정 분전반에 사용되는 2극, 3상 동력에 사용되느 3극,
3상 4선식 회로에 사용되는 4극 등이 있다.
□ 시정 트립
과전류가 흐르면 플러저(Plunger)가 자화되고 자화된 전자력이 제동 SPRING 힘보다 커짐에 따라 PLUG 흡인 자화되어
ARMATURE를 흡인시킴으로써 TRIP BAR를 동작시켜 개폐기구를 폐로시킴.
□ 순시 트립
발생된 전류가 크기 때문에 PLUG에 생성된 자력의 힘으로 ARMATURE를 흡인하여 TRIP BAR를 동작시킴.
□ 핸들에 의한 동작표시
- 트립표시 :
사고전류에 의해 자동차단 하였을 경우, 핸들이 ON(켜짐) OFF(꺼짐) 중간 위치에 표시됨.
- 리셋트 :
핸들을 OFF(꺼짐) 위치로 완전히 리셋트 시킨 후 ON(켜짐) 위치로 재투입 해야한다.
트립방식 (Automatic Tripping Device)
- 열동식 (Thermal Type)
크기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여, 작은 정격의 저차단용량형에 적합합니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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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전류 통전시 동작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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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가 전원측으로부터 과전류 검출소자인 바이메탈(Bi-Metal)을 거쳐 부하측으로 흐릅니다. | 정격전류 이상의 과전류가 흐를 경우 바이메탈의 선단이 저항열에 의해 화살표 방향으로 만곡되어 트립 바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서, 개폐기구부를 풀어주게 되어 트립 동작을 행하게 합니다. 이때 가동접점이 개리되어 전로를 차단합니다. |
- 열동-전자식(Thermal-Magnetic Type)
시연동작을 하는 바이메탈과 정격전류의 80% 정도 이상에서 순시동작을 합니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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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전류 통전시 동작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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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동식의 구조에 순서동작을 행하는 전자석 장치를 추가하여 단락들의 대전류에 대하여 동작특성이 양호합니다. | 열동식의 구조에 순서동작을 행하는 전자석 장치를 추가하여 단락들의 대전류에 대하여 동작특성이 양호합니다. |
- 완전 전자식(Hydaulic-Magnetic Type)
정확성과 신뢰도가 커서 많이 사용하나 Coil의 굵기나 Pipe의 크기에 문제가 있어 100A이하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터 홈페이지 : http://www.inaom.co.kr/googleblogcount.jsp?par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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